환경부, 미등록 지하수시설 자진신고 기간 운영
환경부, 미등록 지하수시설 자진신고 기간 운영
  • 정예리 인턴기자
  • 승인 2022.07.01 16:11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31개 시군 대상, 7월 1일부터 1년간 자진신고 기간 운영

환경부는 법무부와 함께 '지하수법'에 따라 신고 또는 허가를 받지 않은 지하수시설(이하 미등록 지하수시설)에 대해 경기도 남양주시 등 31개 시군을 대상으로 올해 7월 1일부터 내년 6월 30일까지 자진신고 기간을 운영한다고 밝혔다.

미등록된 지하수시설 중에 방치된 지하수관정은 오염물질을 땅속으로 퍼뜨려 지하수를 오염시킬 수 있으며, 인허가를 받지 않고 무분별하게 지하수를 사용할 경우 지하수를 고갈시킬 수 있다. 지하수시설에 대한 현황 파악 및 등록전환은 효율적인 지하수 관리를 위해서 반드시 필요하다.

미등록 지하수시설 조사사업은 2020년부터 추진하고 있으며, 2020~2021년 기준 61개 시군구에서 약 25만 5천공을 조사했다. 올해는 31개 시군구에 대해 약 15만공을 조사할 계획이다.

환경부는 이번 자진신고 기간 동안 '미등록 지하수시설'을 등록할 경우 비용부담 및 구비서류를 최소화하여 신고자에게 최대한의 편의를 제공한다. 먼저, '지하수법' 상 관련 조항 위반에 따른 벌칙(또는 과태료) 처분을 면제했다. 등록 시 이행보증금을 전액 면제하고 수질검사서 제출도 생략했다. 또한, 지적도·임야도, 시설설치도 및 준공신고서는 면제하고, 원상복구계획서는 유형별 표준양식을 제출하도록 했다.

아울러, 환경부의 올해 미등록 지하수시설 조사사업 기간 중에는 조사원들이 직접 현장을 방문해 미등록 지하수시설을 확인하고 신고서류 작성 등에 어려움을 겪은 주민을 대신해 등록 업무를 대행하는 등 미등록 지하수시설 해소를 위해 적극 지원할 계획이다. 

김동구 환경부 물통합정책관은 "국민 모두가 지하수를 공공재로 인식하고 스스로 지하수를 관리 및 보전할 수 있도록 대국민 홍보 및 지하수 관련 제도를 개선해 나갈 것"이라고 말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