대구시의회 "맑은물 볼모로 대구시민 우롱한 구미시장 규탄"...'맑은 물 하이웨이' 지지
대구시의회 "맑은물 볼모로 대구시민 우롱한 구미시장 규탄"...'맑은 물 하이웨이' 지지
  • 노경석 기자
  • 승인 2022.08.22 17:04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대구시의회가 22일 '맑은 물 하이웨이' 지지를 밝혔다. 사진=대구시의회 제공
대구시의회가 22일 '맑은 물 하이웨이' 지지를 밝혔다. 사진=대구시의회 제공

대구시의회가 홍준표 대구시장의 '맑은 물 하이웨이' 정책 지지를 표명했다.  

시의회는 22일 오전 성명을 통해 "최근 대구시민을 무시하는 망언을 일삼고 있는 구미시장을 규탄한다"라며 이같이 밝혔다. 

성명서에 따르면 대구는 1991년 낙동강 페놀 사건을 시작으로 먹는 물 문제로 많은 고통을 겪고 왔고 지난 4월 4일 ‘맑은 물 나눔과 상생 발전에 관한 협정’을 체결했다. 하지만 지난 선거에서 당선된 구미시장이 상생협정의 요건 미비와 무효를 주장하고 당초 협정의 취수원 지역이 아닌 다른 지역으로 이전 협의를 요구하는 것은 물론이고, 취수원 이전은 구미시 현안이 아니라 대구시의 문제라는 말을 서슴지 않고 했다.

이에 대구시의회는 이번 성명을 통해, 먹는 물을 볼모로 정부주도로 맺은 협정을 무시하고 대구시민에게 망언을 한 구미시장을 규탄하고, 대구시민의 안전한 상수원 확보를 위한 ‘맑은 물 하이웨이’ 정책을 지지했다.

대구시의회 이만규 의장은 “이번 협정파기에 단초를 제공한 것은 구미시장이다. 지금까지 수질사고를 일으킨 가해지역의 대표라는 자가 지난 30여년간 안전한 물을 갈망하면서 묵묵히 참아온 피해자인 대구시민을 무시하는 망언을 했다. 공공재인 물을 볼모로 이런 행동을 더 이상 용납해서는 안된다”며 이번 성명서의 취지를 밝혔다.

또한, “최악의 취수여건을 가진 대구는 앞으로도 수질사고가 안일어난다는 보장이 없다. 그렇기에 대구시민의 건강권과 생존권을 위해서도 상류공단에서 배출되는 폐수를 더욱 철저히 감시하고 수질사고에 대해서는 모든 방법을 동원해서라도 끝까지 책임을 물을 것이다”며 강한 의지를 나타냈다.

이어 “우리 의회가 ‘맑은 물 하이웨이’ 정책을 지지한 이유는 아무리 고도처리시설이 있다 하더라도 만능이 아니며, 양질의 상수원을 확보하지 않고서는 대구시민 더 나아가 우리 후손의 건강을 지킬 수 없기 때문이다”고 설명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