한화진 장관 "4대강 보의 순기능 활용 확대할 것"
한화진 장관 "4대강 보의 순기능 활용 확대할 것"
  • 노경석 기자
  • 승인 2023.04.13 16:19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환경부 (사진=환경부 제공)
환경부 (사진=환경부 제공)

 

한화진 환경부 장관은 13일 오전 충남 부여군에 위치한 백제보를 방문해 금강 유역의 가뭄대응 상황을 점검하고, 도수로 등을 통한 유역 간 물길 연결 등 향후 가뭄 대응 정책 방향에 대해 논의했다. 이 자리에서 한 장관은 4대강 사업으로 설치된 보가 안전성에 문제가 없다고 밝혔다. 

한 장관은 지난 3월 3일 보령댐이 가뭄 ‘관심’ 단계에 진입함에 따라 이날 백제보를 방문해 가뭄대응 상황을 보고 받았다. 또 금강유역에 위치한 4대강보, 도수로, 농업용저수지 등 가용한 모든 자원을 총동원해 가뭄에선제적으로 대응할 것을 한국수자원공사 등 관계 기관에 당부했다.

환경부는 지난 4월 3일 지난해 하반기부터 심각한 가뭄을 겪고 있는영산강‧섬진강 유역의 중장기 대책방향을 발표했으며, 다음날 ‘댐·보 등의연계운영 중앙협의회’가 의결한 ‘댐-보-하굿둑 연계운영 추진계획’을 토대로 하천시설의 연계 운영을 본격화할 계획이다.

한 장관은 “기후위기 시대의 극한가뭄 대응을 위해서는 댐, 보 등을 통해 확보된 물그릇을 적극 활용해야 한다”라고 강조하면서, “과거 백제보 개방으로 인해 발생했던 부여군 자왕벌 농민들 피해가 반복되어서는 안 될 것이다. 보령댐 도수로와 예당저수지 도수로사례처럼 다른 4대강 가뭄 대응에 보의 기능을 최대한 활용할 계획”이라고 말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