한국수자원공사 '물산업 펀드' 본격 시동...19개 투자기관 협력
한국수자원공사 '물산업 펀드' 본격 시동...19개 투자기관 협력
  • 노경석 기자
  • 승인 2023.04.20 16:23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한국수자원공사(K-water)는 21일 오전 서울 프레지던트 호텔에서 공공·민간의 20개 기관, 유관 지자체가 함께 참여하는 ‘물산업 투자기관 협의회’ 정기총회 및 유망기업 투자유치 지원을 위한 기업설명회(IR)를 개최한다.

‘물산업 투자기관 협의회’는 한국수자원공사 및 투자기관이 참여하여 물산업 분야 유망기업 투자 확대와 물산업 경쟁력 강화를 위해 지난해 4월에 출범한 협업기구이다. 

최근 참여기관을 12개에서 20개로 확대하고, 물 산업 유망기업 정보 공유, 물산업 분야 전문 투자심사역 양성 등 기업과 투자자 간 소통을 활성화하고 물산업 투자 확대와 선순환 생태계 조성을 위해 다양한 협력을 추진하고 있다. 

이날 행사는 1부와 2부로 나누어 진행한다. 1부에서는 협의회 총회와 ‘반도체 초순수의 이해와 미래’를 주제로 한 특강이 진행된다. 이 자리에서 참여자들은 물산업 전문 투자인력 양성 방안 및 블루오션 사업으로 주목받고 있는 초순수 사업과 관련 혁신기업 육성 방안을 논의할 계획이다. 

이어지는 2부에서는 한국수자원공사와 함께 CES 2023에 참여하여 CES 혁신상을 받은 비티이와 클로버스튜디오를 포함하여 공간의 파티, 멤브레어, 써니웨이브텍 등 혁신기술을 보유한 물산업 스타트업 5개사의 투자 연계 IR이 진행된다.

한편 한국수자원공사는 국내 물산업 투자 마중물로서 역할을 수행하며, 물분야 유니콘 기업 배출 및 물산업 경쟁력 확보를 목표로 ‘18년부터 자체자금 약 1천억 원을 투입해 중소벤처기업부 및 지자체와 함께 `25년까지 4,600억 원 이상의 물산업 특화 지역혁신 펀드를 조성하고 있다.

2021년 6월 충청 지역혁신 펀드를 시작으로, 동남권 지역혁신펀드, 대구·제주·광주 지역혁신 펀드, 전북·강원 지역 등을 연이어 조성하며 물산업과 지역 전략산업을 연계한 특화 펀드를 확산해 나가고 있으며, 이를 활용하여 유망 물기업 39개사에 382억 원을 투자하는 등 혁신기업 육성을 위한 지원에 집중하고 있다. 

안정호 한국수자원공사 그린인프라부문 이사는 “앞으로도 물분야 혁신 스타트업들이 글로벌 유니콘 기업으로 성장할 수 있도록 지원을 아끼지 않을 예정”이라며, “민관 협업을 강화하고, 물산업 펀드 등 활용을 통해 지역 균형적 물산업 혁신생태계 조성을 위해 노력하겠다”고 밝혔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