경남도, 낙동강 녹조 예방 총력...수질개선 통한 안전한 수돗물 공급 중점
경남도, 낙동강 녹조 예방 총력...수질개선 통한 안전한 수돗물 공급 중점
  • 노경석 기자
  • 승인 2023.04.28 09:27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경남도청 전경 (사진=경남도청 제공)
경남도청 전경 (사진=경남도청 제공)

여름철 기온 상승을 앞두고 경남도는 녹조 관련 선제적 대응을 위해 ‘2023년 낙동강 녹조 발생 예방 및 대응 계획’을 시행한다고 28일 밝혔다.

경남도는 오는 2025년까지 창녕 남지 기준 수질 BOD 2.0㎎/L, T-P(총인) 0.035㎎/L 이하 유지를 목표로, 올해 3천329억 원을 투입해 다양한 수질개선사업을 적극 추진하여 녹조 발생을 억제하기로 했다.

하수종말처리시설 확충 및 개선, 하수관로 정비, 가축분뇨공공처리시설 증설 등 환경기초시설에 대해 3천25억 원과 주민참여형 농업 비점오염원 집중관리 등 ‘비점오염 저감사업’ 등에 304억 원을 투자한다.

또한, 녹조 발생 초기 선제 대응을 위해 현재 시행 중인 조류경보제 발령 전 ‘우려’ 단계를 경남도 자체적으로 추가하여 오염원에 대한 사전점검과 하천 환경개선을 추진하고, 수돗물 조류독소와 냄새물질 검사를 강화할 방침이다.

녹조 발생이 본격화되는 6월 전까지 야적퇴비 관리 등 오염원 관리 강화와 취․정수장 대응 상황 등에 대한 점검을 마무리하고 낙동강청, 경남도, 시․군 합동 점검과 담당과장 대책 회의 등도 개최할 예정이다.

이와 함께 녹조 발생 저감 등에 효과가 있는 최적 댐-보 연계 운영을 위해 지난 4월 25일까지 취․양수장 29개소에 대한 민․관 합동 점검도 실시하였으며, 하상변화 등에 따른 양수장 가동상태 등을 중점 점검하여, 녹조 발생과 관련한 보 시설 개방에 따른 물 이용 장애가 발생되지 않도록 계속해서 힘쓸 계획이다.

아울러, 낙동강 최상류부터 말단까지 종합적․체계적 수질개선과 관리를 전담하는 국가 기관 설립과 근거 마련을 위한 관련 법률 제정 필요 여부도 검토할 방침이다.

이와 관련, 지난 4일 환경부를 방문하여 국가 녹조센터를 녹조 발생이 심한 낙동강 하류지역인 도내에 설립해 줄 것을 제안한 결과, 환경부에서는 경남도의 의견에 공감하였고, 2024년 환경부 자체 신규 사업으로 추진할 계획이다.

앞으로 부산, 울산 등 낙동강 수계 5개 시․도와 공감대를 형성하고 낙동강수계관리실무위원회를 거쳐 기획재정부 등에도 국가 녹조센터와 같은 낙동강 수질개선 전담 국가기관 설립 필요성에 대해 적극 설득하는 등 협력해 나갈 예정이다.

경남도는 유충 등 수돗물 수질사고 사전 예방과 함께 안전한 수돗물을 공급하고 지속적인 지방상수도 보급 확대를 위해 ▲농어촌 생활용수 개발 ▲지방상수도 비상공급망 구축 ▲노후 상수관망 정비 ▲노후 정수장 정비 ▲고도정수처리시설 설치에 1천955억 원을 투자한다.

이와 함께 ▲소규모수도 노후화 시설 개량 ▲농어촌 마을상수도 위탁관리 등에 136억 원을, 도서지역 가뭄 대응을 위한 도서지역 식수원 개발에 113억 원, 수돗물 유충 등 방지를 위한 정수장 소형생물 대응 체계 구축에 82억 원을 투입하여 상수도 보급과 수돗물에 대한 도민 신뢰도를 높일 계획이다.

도는 올여름에도 깨끗하고 안전한 수돗물 공급을 위하여 올해 4월에 시설점검을 실시하였으며, 5월 초부터 6월까지 도내 정수장 51개소를 대상으로 취수시설 및 정수처리 전 공정 위생관리, 여과지 적정 운영 여부, 유충 현장 모니터링 실시 등 수돗물 생산 전 과정에 걸쳐 점검을 실시할 계획이다.

더불어, 유충 등 수돗물 수질사고 예방과 적극 대응을 위해 ‘상수도 분야 관리강화 종합대책’에 따라 ▲정수장 수질 모니터링 강화 ▲노후 상수관망 정비 및 비상공급망 구축 ▲수돗물 수질검사 홍보 강화 및 우리집 수돗물 안심확인제 추진 ▲정수장 운영‧관리 강화 및 사고대응 등 수돗물 공급 전 과정을 꼼꼼히 챙겨 도민들이 안심하고 사용할 수 있는 수돗물을 공급하기 위해 최선을 다할 계획이다.

특히, 2023년 신규사업으로 ΄정수장 소형생물 대응 체계 구축사업΄을 추진하여 수돗물이 정수장에서 가정으로 공급하기 전 최종 단계에 정밀여과장치 등 물리적 유충 유출 차단시설을 설치할 계획이다. 이 사업이 완료되면 가정에 공급되는 수돗물에 소형생물(유충)을 전면 차단 할 수 있게 되어 도민들의 수돗물 불안 요인을 해소하고, 보다 안전한 수돗물을 공급할 수 있을 것으로 기대된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