경북도, 하폐수 수질검사 통해 재이용 길 마련...물 부족 해소
경북도, 하폐수 수질검사 통해 재이용 길 마련...물 부족 해소
  • 노경석 기자
  • 승인 2023.05.04 09:23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하수처리장 방류수 시료 채취 모습. 사진=경북도 제공
하수처리장 방류수 시료 채취 모습. 사진=경북도 제공

 

경북 보건환경연구원 북부지원은 물 부족 문제 해소를 위한 대체 수자원 개발의 일환으로 ‘공공하수처리장 배출수의 수질특성 평가’를 실시한다고 4일 밝혔다.

UN 세계 물 개발 보고서(2017)에 따르면 하·폐수 처리수는 일정한 수량 확보와 안정적인 수질 통제가 가능해 사용목적에 따라 다양하게 활용할 수 있다는 장점이 있어 신뢰할만한 대체 수자원으로 주목받고 있다.

평가 대상은 경북 북부권역 내 하수처리용량 5,000㎥/일 이상, 재이용율 10% 미만인 공공하수처리장 5개소이며, 하수 처리수 재이용 수질 기준 27개 항목을 조사한다. 

'물의 재이용 촉진 및 지원에 관한 법률'에 따라 총대장균 등 기본 11개 항목 뿐 아니라 농업용수 수질 기준인 중금속을 포함한 총 27개 항목을 분석해 ▷청소·화장실용수 ▷하천 유지용수 ▷농업용수 등으로의 활용이 가능한지를 평가할 예정이다.

이번 공공하수처리장 배출수 수질특성평가를 통해 하수처리수 재이용률을 10% 이상으로 증대시키면 자원 활용 및 회수 차원에서 부가가치 창출에도 기여할 것으로 보인다.

안상영 경북도 보건환경연구원 북부지원장은 “단순히 하수를 처리해 하천에 방류하는 것이 아니라 재사용함으로써, 기후변화로 인한 물 부족 문제 해결과 지속가능한 물 순환체계 구축에 경북도가 앞장설 수 있도록 연구원이 선도기관이 되어 노력하겠다”고 말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