물클러스터 입주 (주)아쿠아웍스 '딥테크-팁스 프로그램' 선정...인공지능형 하수처리시스템 구축
물클러스터 입주 (주)아쿠아웍스 '딥테크-팁스 프로그램' 선정...인공지능형 하수처리시스템 구축
  • 노경석 기자
  • 승인 2023.05.22 14:27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달성군 구지면 국가산업단지 내 국가물산업클러스터 현장.
달성군 구지면 국가산업단지 내 국가물산업클러스터 현장.

대구 국가물산업클러스터 내 창업기업인 ㈜아쿠아웍스가 중소벤처기업부의 딥테크-팁스 프로그램(친환경·에너지 분야)에 선정됐다.

딥테크-팁스는 10대 신산업 분야의 유망 스타트업을 선별해 육성하기 위해 정부가 발표한 ‘초격차 스타트업 1000+ 프로젝트’의 일환으로, 민간 투자사가 우수한 창업기업을 선발해 먼저 투자하면, 정부자금을 매칭 지원하여 글로벌 시장 진출이 가능하도록 연구개발비 15억 원 포함 창업사업화 및 해외마케팅 자금까지 최대 17억 원까지 연계 지원하는 사업이다. 

㈜아쿠아웍스는 2019년 국가물산업클러스터 연구시설 내에 임차해서 입주한 기업으로, 대구 국가물산업클러스터 부지 4천473.5㎡에 약 43억 원을 투자해 오는 9월까지 제조 공장을 준공할 예정으로 글로벌 사업확장에 나서고 있다.

이번에 선정된 과제에서는 사물인터넷(IoT) 기능과 결합된 인공지능형 하수처리시스템을 구축하는 계획으로, 폐수 오염도에 따라 펌프 유량을 조절하고 수질 상태를 실시간으로 계측해서 에너지 효율을 최대 30% 이상 절감하는 신기술을 선보일 예정이다.

㈜아쿠아윅스는 지난 2021년 지역대표 투자유치 포럼인 ‘대구스타트업 리더스포럼’의 기업설명회(IR)에 참가해 엔젤투자 및 리더스엔젤매칭펀드의 투자와 기술사업화 가능성을 인정받았다. 이후 2022년도에 대구시 공공창업펀드의 후속 투자유치에 성공하는가 하면, 올해에는 팁스운영사인 대경기술지주의 투자를 받으면서 이번 딥테크 선정의 쾌거를 이루었다.

㈜대경지역대학공동기술지주는 지역대학 및 연구기관의 우수한 기술을 사업화하기 위해 대구광역시와 경상북도, 지역 11개 대학이 공동 출자해 설립한 기술사업화 전문 지원기관으로, 2020년 8월 팁스 운영사로 지정된 후, 지역의 기술창업기업 20개사를 팁스에 추천하여 20개사 모두 선정되는 등 지역 최고의 팁스운영사이다.

그리고 ABB(AI·빅데이터·블록체인), 로봇, 헬스케어 등 우수한 기술력을 보유하고 있는 스타트업을 발굴·육성하고 있다.

최운백 대구광역시 미래혁신성장실장은 “글로벌 환경규제에 대응하는 스마트·탄소중립 물기술을 보유한 딥테크 스타트업이 대구 국가물산업클러스터에서 발굴되었다”면서 “독보적인 기술력을 보유하고 있는 지역 스타트업이 딥테크 유니콘으로 성장할 수 있도록 유기적인 창업생태계를 만들어 가겠다”라고 말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