광주 상수도사업본부 '동절기 급수종합대책' 펼쳐
광주 상수도사업본부 '동절기 급수종합대책' 펼쳐
  • 김아란 기자
  • 승인 2018.12.03 11:05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광주시 상수도사업본부는 동절기 급수종합대책의 하나로 관내 수도계량기를 사전 점검하고, 동파 방지 보온재를 교체하는 등 수도시설물 동파 대비에 나섰다. 
시 상수도사업본부 관계자는 “갑작스런 한파에 따른 수도계량기 동파에 신속하게 대응하기 위해 생활민원을 처리하고 지원을 위한 긴급복구반을 구축해 12월 1일부터 운영하고 있다”고 밝혔다. 
긴급복구반은 시설관리소 1개반과 5개 지역사업소에서 각 1개반씩 등 총 6개반으로 구성해 계량기를 사전 점검하고, 수도관과 계량기 파손 시 즉각 출동해 복구할 수 있도록 상시 출동 태세를 갖췄다. 긴급복구반은 한파주의보가 발효되면 24시간 운영할 계획이다.
이와 함께 시민들에게 동파 예방 홍보물도 배부한다. 급격히 날씨가 추워지면 상수도 시설의 동결·동파를 예방하기 위해 계량기보호통은 바람이 들지 않도록 잘 덮어두고, 아파트나 상가 등 통로에 계량기가 설치된 경우 출입구 문이나 창문을 잘 닫아야 한다.
수도관이나 계량기가 얼어 수돗물이 나오지 않을 때는 수도관이 파열되지 않도록 미지근한 물(20~25℃)로 서서히 녹이고, 장기간 외출하는 경우 수도꼭지를 조금 틀어 수도관에 물이 흐르도록 해야 한다.
또 수도관이나 계량기가 동파한 경우 해당 지역사업소로 신고하면 된다. 상수도사업본부 관계자는 “동파 예방을 위해 각 가정의 수도 계량기를 잘 보호해주기를 바란다”며 “동파한 경우 신속히 복구하고 비상급수를 실시해 시민 불편을 최소화하는데 힘쓰겠다”고 말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