수자원공사 세계 위성 활용해 물관리 기술 나선다
수자원공사 세계 위성 활용해 물관리 기술 나선다
  • 노경석 기자
  • 승인 2018.12.18 15:01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19일 美 NASA와 공동개발 이행각서 체결

한국수자원공사(K-water)가 전 세계 위성을 활용한 물관리 기술 개발에 나선다. 
수자원공사는 19일 오전 10시, 대전시 대덕구 본사에서 미국 항공우주국(이하 NASA)과 ‘물관리 및  수재해 분야 위성활용 기술 공동개발’ 이행각서를 체결한다고 밝혔다. 양 기관은 2016년 한미우주협력협정의 후속조치로 이번 이행각서를 체결하게 됐으며, 해리 해리스 주한미국대사가 미국 정부를 대표해 이행각서에 서명한다. 
이행각서에 따라 양 기관은 전 세계 위성을 활용해 기후변화와 수자원, 지표면과의 상호작용 등을 분석하는 나사의 관측시스템 ‘리스(LIS·Land Information System)’를 한국형 버전으로 공동 개발한다.  
‘한국형 리스’는 환경부 연구개발사업으로 추진하며, 우리나라 지형과 환경적 특성 등을 반영해 2020년까지 구축할 예정이다.
양 기관은 이외에도 기술과 인력 교류, 공동워크숍 개최, 개도국 기술지원 등 물 분야 전반에 걸친 협력을 강화해 나갈 계획이다.
더 나아가 수자원공사는 ‘한국형 리스’를 바탕으로 ‘글로벌 위성기반 수재해 감시 및 평가예측 플랫폼’을 개발할 방침이다.
이 플랫폼은 전 지구적 규모의 물순환 관측과 분석이 가능한 시스템으로, 한반도의 경우 1㎞ 단위, 아시아 지역은 10㎞ 단위로  토양수분과 가뭄지수 등 각종 수자원 정보를 분석할 수 있다. 
수자원공사는 이를 활용해 한반도와 아시아 전역의 주요 수자원 현황을 파악하고 홍수와 가뭄 등 물 관련 재해와 녹조 및 적조 감지, 식생변화 관측 등 다양한 정보를 확보할 계획이다. 
이학수 한국수자원공사 사장은 “이번 협약은 물 관련 재해에 선제적 대응을 위한 것으로 앞으로 국가 재해관리체계를 혁신하는 기반이 될 것”이라며 “위성기술 활용과 빅데이터 분석 등 관련 분야를 집중 육성해 지구촌 물 문제 해결에 최선을 다하겠다”고 밝혔다. 

글로벌 수재해 정보 플랫폼 개념도(한국수자원공사 제공)
글로벌 수재해 정보 플랫폼 개념도(한국수자원공사 제공)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