환경부 2019년 4대 중점 정책 발표, '누구나 깨끗한 환경 누리는 포용적 정책'
환경부 2019년 4대 중점 정책 발표, '누구나 깨끗한 환경 누리는 포용적 정책'
  • 강은경 기자
  • 승인 2018.12.19 10:02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미세먼지 총력대응, 물관리 일원화 안착, 맞춤형 복지, 녹색경제 활성화 등

환경부가 미세먼지 대응, 통합 물관리 안착 등 내년도 중점 사업 4가지를 선정했다. 
환경부는 18일 정부 세종청사에서 문재인 대통령이 참석한 가운데 2019년 업무계획을 보고했다.
조명래 환경부 장관은 이번 업무보고에서 “건강하고 쾌적한 환경을 조성하여 국민의 환경권을 지키는 것에 최우선의 가치를 두고, 속도감 있는 체감 환경 개선에 부처의 역량을 집중할 것”이라고 밝혔다. 
특히 ▶미세먼지 총력 대응 ▶통합 물관리 안착과 물 분야 현안 해결 ▶맞춤형 환경복지 서비스 확대 ▶녹색경제 활성화와 녹색 일자리 창출 등 4개 과제를 중점 추진하기로 했다.  
미세먼지 대응의 경우 2019년 ‘미세먼지 저감 및 관리에 관한 특별법’ 시행을 계기로 그간 발표된 주요 대책의 세부 시행계획을 구체화해 내년도 미세먼지 배출량을 4만 668톤 감축할 계획이다. 이를 통해 서울의 연 평균 초미세먼지 농도가 2017년 25㎍/㎥에서 2022년 17㎍/㎥로 낮아질 것으로 기대된다.

낙동강 하굿둑 전경(사진=환경부 제공)
낙동강 하굿둑 전경(물산업신문 DB)

또 환경부는 통합 물 관리의 안착을 통해 수질·수량 관리의 비효율을 개선한다. 무엇보다 낙동강 유역 내 물 이용 문제에 대해 근본적인 해법을 마련하기로 했다. 환경부 측은 “우선 낙동강 본류 전체의 수질을 개선하고, 미량 유해물질에 대한 관리를 강화한다”고 밝혔다.
내년에는 맞춤형 환경복지 서비스도 확대한다. 환경부는 어린이, 노인, 여성·임신부 등 대상별로 세분화한 맞춤형 환경보건 대책과 지원 방안을 추진한다.
예를 들어 환경 노출에 취약한 어린이의 건강을 보호하기 위해, 어린이집․유치원 뿐 아니라 키즈카페․학원 등 어린이들이 주로 활동하는 공간을 환경안전관리 대상으로 단계적으로 확대해나갈 계획이다.
아울러 임신부 약 7만명을 대상으로 생활환경 중 유해물질 노출과 건강 간의 관련성을 추적 조사해, 2020년까지 맞춤형 가이드라인을 마련한다. 
녹색경제 활성화와 녹색 일자리 창출에도 나선다. 대규모 배출사업장에 대한 통합 오염관리를 통해 주요 공정의 환경관리 효율을 개선하고, 배출권거래제 유상 할당 재원을 기업의 온실가스 배출저감 시설에 재투자하도록 제도화하는 등 기업의 생산공정 녹색화를 지원할 계획이다.
또 녹색산업을 경제 성장의 동력으로 활용하여 수출을 확대하고, 녹색 일자리를 창출한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