강효상 의원, 6월 낙동강 물 파동에 대한 안일한 대처 지적
강효상 의원, 6월 낙동강 물 파동에 대한 안일한 대처 지적
  • 유광준 기자
  • 승인 2018.07.26 18:15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대통령 보고 즉각 이뤄지지 않은 점 등 비판
강효상 자유한국당 의원(비례)

26일 오후 열린 국회 환경노동위원회 전체회의에선 낙동강 물 문제를 다루는 환경부의 안일함에 대한 비판이 쏟아졌다.

강효상 자유한국당 의원(비례)은 사안의 중요성을 고려하면 지난달 22일 수돗물에서 과불화화합물이 검출된 물 파동 직후 즉각 대통령에게 관련 보고가 이뤄지고 정부차원의 대책이 나왔어야 했다고 지적했다.

강 의원은 “당시 문재인 대통령께서 러시아를 방문 중이긴 하셨지만 전자보고시스템 등이 있기 때문에 보고가 가능했다”며 “어떻게 보고를 했고 대통령으로부터 어떤 지시를 받았느냐?”고 물었다.

이에 김은경 환경부 장관은 “환경부는 관련 사안에 대해 사전적으로 대처를 했었고 검출된 물질의 양이 대구시민의 건강에 영향을 미치는 수준은 아니었기 때문에 대통령에게 보고드릴 사안이 아니라고 판단했고 보고도 하지 않았다”고 답변했다.

아울러 강 의원은 물 파동 이후 후속조치 과정에서 주무부처 장관이 직접 현장을 방문하지 않은 것은 대구시민에 대한 결례였다고 꼬집었다.

강 의원은 “당시에 대구 시민들이 느낀 심정과 공포를 제대로 헤아렸다면 장관께서 지역을 직접 방문해 지역민을 안심시켜야 했다”며 “너무 안일하고 무사태평 행정이 아니냐!”고 지적했다.

이와 함께 강 의원은 향후 재발방지를 위해 낙동강에 과불화화합물을 배출한 기업 또는 업종을 공개할 생각이 없느냐고 물었지만 김 장관은 공개할 수 없다고 맞섰다.

이에 김학용 국회 환경노동위원장은 김 장관의 답변 태도가 적절치 않다고 지적했다. 김 위원장은 “백보양보해 환경부가 해당 기업에 선의의 피해가 가지 않도록 하려는 의도라 할지라도 국회의원의 요구에는 대면보고 등의 방식으로 정보를 공개하는 것이 순리”라고 말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