농어촌공사, 농촌용수관리용 스마트 물관리 앱 개발
농어촌공사, 농촌용수관리용 스마트 물관리 앱 개발
  • 김지은 기자
  • 승인 2021.05.20 10:39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스마트 물관리 앱 점검화면. 사진=한국농어촌공사 제공
스마트 물관리 앱 점검화면. 사진=한국농어촌공사 제공

농어촌공사가 실시간 계측정보 및 유지관리 매뉴얼 등 현장에서 필요한 정보를 모바일로 확인하고 결과를 등록할 수 있는 스마트 물관리 앱을 개발했다고 18일 밝혔다. 이어 현장 직원들이 개발된 앱을 바로 사용할 수 있도록 조치했다고 전했다.

스마트 물관리 앱은 공사 유지관리 담당 직원들이 현장에서 필요한 지도상의 시설물 위치 및 저수율 등 계측정보와 중점 관리 내용, 유지관리 매뉴얼, 수혜면적 정보 등의 정보를 모바일로 확인할 수 있도록 개발한 앱이다.

농어촌공사에 따르면 지난해 유지관리 매뉴얼 개편을 통한 표준화된 업무 매뉴얼을 구축했으며, 실무적인 고려사항 등을 포함해 신규 담당자도 쉽게 이해하고 이용할 수 있도록 해당 정보들을 모바일 앱에 담았다.
 
농어촌공사측은 "해당 앱에 로그인하면 매뉴얼을 확인하고 점검 목적에 따라 매뉴얼대로 점검할 수 있다"며, "점검 결과도 앱에서 바로 등록할 수 있어 안전한 영농환경 조성과 농업인 서비스를 강화하는데 도움이 될 것"이라고 기대감을 드러냈다.

현장직원이 앱으로 등록한 점검 결과는 내부 업무시스템을 통해 지사뿐만 아니라 본사, 지역본부에서도 확인할 수 있다.

농어촌공사는 앱에서 누적된 정보를 농업용수 통합 데이터베이스 구축에 활용해 농업용수 공급의 안정성을 높이고, 또 가뭄과 홍수 등 재해에 대한 선제적인 점검과 관리에도 활용할 방침이다.
   
농어촌공사 김인식 사장은 "이번 스마트 물관리 앱 개발은 현장 중심 농촌용수 공급 서비스의 확대와 취합된 정보로 재난재해 예방에 활용이 가능하다는데 의미가 있다"며, "데이터를 활용해 안전하고 효율적인 물관리와 농업분야 ESG를 실현하는데 최선을 다하겠다"고 말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