환경부, 시·도별 홍수기 대응대책 점검나서
환경부, 시·도별 홍수기 대응대책 점검나서
  • 김지은 기자
  • 승인 2021.06.01 10:06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환경부가 지난 5월 31일 환경부 홍수대책상황실에서 16개 시·도 부단체장과 영상회의를 개최해, 6월 20일부터 9월 20일까지 이르는 홍수기에 대비한 각 지자체의 대응태세를 점검했다고 31일 밝혔다.

환경부는 작년과 같은 홍수피해를 방지하고자 올해 3월부터 환경부·국토부·지자체가 함께하는 하천합동안전점검, 댐 방류에 따른 하류지역의 제약사항 조사 등을 실시했다.

환경부에 따르면 조사 결과, 국가·지방하천에 시설물이 미비한 719건과 방류제약사항 1,095건이 발견됐다. 이에 하천 시설물 유지보수 등 즉시 조치가 가능한 사항들은 6월까지 조치를 완료할 방침이라고 전했다.

또 환경부는 지난해 66곳이었던 홍수특보지점을 올해 75곳으로 확대하고, 시민들을 위해 4단계(관심, 주의, 경계, 심각)로 나눠 침수정보를 제공하는 홍수정보제공지점 역시 지난해 409곳에서 올해 534곳으로 늘렸다. 

뿐만 아니라 지역과의 소통을 강화할 목적으로 댐 수문방류 사전예고제와 20개 다목적댐을 대상으로 한 지역주민 참여 댐 홍수관리 소통회의를 열었다.

환경부는 31일 열린 회의에서 이처럼 새로 도입되는 제도들에 대한 내용을 지자체들에게 공유하고 협조를 요청했다.

홍수기 대응대책 회의에 이어 홍정기 환경부 차관의 주재로 열린 제4차 통합물관리 추진단 회의에서는 수문-기상 간 연계강화를 위한 제2차 관계기관 모의훈련 계획 등에 대한 논의가 이뤄졌다.

오는 4일 실시될 제2차 모의훈련에서는 기상청·홍수통제소·한국수자원공사의 합동 기상예보에 대한 방안을 모색하고, 기상정보에 따른 댐 사전방류 등을 점검할 예정이다. 

환경부 홍정기 차관은 "5월 15일부터 10월 15일까지인 자연재난대책기간과 홍수기가 시작됨에 따라 각 기관의 비상상황실 운영 및 긴밀한 연락체계가 유지돼야 한다"며, "현장에서 직접 주민들과 소통하는 지자체의 역할이 무엇보다 중요함을 인식하고 홍수대응태세 점검에 임해줄 것"을 당부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