경기도, 임진강 유역 물재해 예방 위해 '민관군 협력체계' 구축
경기도, 임진강 유역 물재해 예방 위해 '민관군 협력체계' 구축
  • 김지은 기자
  • 승인 2021.06.18 15:49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경기도가 18일 여름철 홍수기를 앞두고 임진강 유역의 홍수 상황에 대비해 5개 유관기관과 '민관군 공동 협력체계'를 구축했다고 밝혔다.

경기도는 이날 파주시, 연천군, 국가정보원, 6군단, 한국수자원공사와 '임진강 유역 물재해 안전성 강화를 위한 상호협력 협약'을 서면으로 체결했다.

경기도에 따르면 임진강 유역은 하천범람 등으로 홍수피해가 매년 반복되고 있지만, 남북공유 하천으로 전체 유역면적의 2/3 이상이 미계측 지역이라 홍수에 대한 예측과 대응이 어려운 실정이다.

역대 최장기 장마 기록을 세운 지난해 경기도에는 7월 28일부터 8월 11일까지 집중호우로 인해 임진강 유역에 홍수경보가 발령됐으며, 이로 인해 실제 주민 대피가 이뤄지기도 했다. 당시 파주시에는 사유·공공시설을 합산해 476건 약 35억 원, 연천군에는 224건 약 280억 원의 피해가 발생했다.

이같은 피해를 막고자 경기도는 유관기관들과 함께 이번 협약으로 총 4가지 상호협력 과제를 추진할 방침이다.

▶ 먼저, 유형별 홍수범람 시나리오와 재해 정보지도를 작성하기로 했다. 이를 바탕으로 주민대피계획, 대피구역·경로 지정, 응급복구 등 비상상황 관리체계를 만드는 '임진강 유역 하천시설 비상대처계획'을 마련할 예정이다.

▶ 두 번째로, 접경지역 하천의 안전을 강화하는 대책을 추진한다. 올해부터 고해상도 위성영상을 활용해 군남댐 상류지역의 모니터링을 강화하고 악천후에도 운영이 가능한 전천후 영상장비의 도입을 검토하기로 했다.

뿐만 아니라 임진강 본류와 지류에 수위-유량 관측시설을 설치해 미계측 지역의 수문자료를 실시간으로 수집하고, 군남댐 및 한탄강댐의 운영기준을 개선해 홍수 대비 댐 운영의 효율화를 도모할 계획이다.

▶ 세번째로, 기관별 재해대책과 수문정보를 공유하고, 위기대응 체계도 강화한다. 이를 위해 유관기관 간 정보공유 체계 개선, 핫라인 설치 및 위기대응 매뉴얼 개정 등이 추진될 전망이다.

▶ 마지막으로, 협약기관이 함께 참여하는 실무협의체를 통해 임진강 하천 제방, 하천 행랑객 대비 위기경보방식 개선 등 물재해 방지를 위한 구체적인 협력사항을 논의하고 협력과제를 이행해 나가기로 했다.

협력기관 관계자들은 "임진강 유역처럼 물재해를 예측하기 곤란한 지역은 사전대비로 재해를 최소화해야한다"며, "유관기관 간 협력을 통해 재해 예방에 최선을 다하겠다"고 말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