서울시, 여름철 집중호우 기간 중 불법환경오염행위 특별단속
서울시, 여름철 집중호우 기간 중 불법환경오염행위 특별단속
  • 김지은 기자
  • 승인 2021.06.21 17:03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집중호우로 인한 환경오염 방지시설 파손 시 복구 및 기술 지원
시민자율환경감시단과 취약지역 순찰
환경오염 불법행위 신고포상제도로 최대 300만원 포상
서울시 절삭유 무단방류 단속현장. 사진=서울시 제공
서울시 절삭유 무단방류 단속현장. 사진=서울시 제공

서울시가 여름철 집중호우 기간 중 오·폐수 무단 배출 등 각종 불법 환경오염행위를 막기 위해 오는 8월까지 환경오염물질 배출사업장을 대상으로 특별단속에 나선다고 21일 밝혔다.
 
단속은 염색·피혁·도금 등 악성폐수 배출업소나 폐기물 배출 처리업소 등 오염물질이 무단으로 배출될 시 하천 수질오염에 큰 영향을 미치는 사업장을 대상으로 이뤄질 예정이다.

서울시는 본격적인 감시·단속 활동에 앞서 이달 말까지 약 4,568개의 환경오염물질 배출사업장에 자율점검을 유도하는 등 불법행위를 사전에 방지하기 위한 홍보·계도 활동을 펼친다고 전했다.

이후 집중호우 기간인 7월부터 8월 초까지 자치구별 2인 1조 단속반을 편성해 수질오염이 우려되는 지역에 감시 및 단속 활동을 실시한다.

또 서울시는 한강유역환경청 환경감시단과 함께 악성 폐수 배출업소에 대한 불시 단속을 실시하고, 위반 시 물환경보전법 제42조에 따라 조업 정지 또는 폐쇄 등 강력한 행정 조치를 취할 방침이다.

한편, 집중호우로 인해 여과장치, 집진장치, 흡착시설 등 환경오염방지시설이 파손된 사업장에는 서울녹색환경지원센터의 전문 인력을 활용해 시설을 복구하고 기술도 지원할 예정이다.

아울러 서울시는 현재 운영하고 있는 시민자율환경감시단을 이용해 공무원과 한 조를 이뤄 감시지역을 순찰하도록 하고, 시민이 환경오염 불법행위를 발견하면 신고할 수 있도록 신고포상제도도 활용할 계획이다. 포상금은 환경오염행위 신고 및 포상금 지급 규정에 따라 최대 300만원까지 지급된다.

서울시 최진석 물순환안전국장은 "수질이 오염되면 회복하는데 많은 시간과 비용이 소모된다"며, "업체 스스로 환경에 대한 중요성을 인식하고 환경오염 예방을 위해 노력해달라"고 말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