경기도, ‘경기도 수돗물 안전성 제고 방안 연구’ 보고서 발간
경기도, ‘경기도 수돗물 안전성 제고 방안 연구’ 보고서 발간
  • 김지은 기자
  • 승인 2021.09.06 14:35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경기연구원 로고
경기연구원 로고. 사진=물산업신문DB

경기연구원이 국내 상수도 관리 동향과 수돗물 안전 위협 요소들을 분석한 '경기도 수돗물 안전성 제고 방안 연구’ 보고서를 발간했다고 6일 밝혔다.

보고서에 따르면 2018년 기준 경기도 상수도 보급률은 98.5%로 전국 평균 97.0%보다 1.5% 높은 수준이었으며, 2000년 88.0%과 비교했을 때는 10.5% 높은 수치였다.

반면 수돗물 적수 및 유충사태 등으로, 2018년에도 수질 관련 민원이 2천700여건 접수되는 등 상수도 안전성에 대한 불신은 점차 커져갔다.

실제 경기연구원이 지난해 하반기 경기도 31개 시·군 수도시설 운영자 129명에게 수돗물을 음용한다면 어떻게 마시는지 질문한 결과, 전체 10%만이 직접 음용한다는 답변을 내놨다. 수도시설을 직접 운영·관리하는 직원들도 수돗물에 대한 우려가 있었던 것이다.

10%를 제외한 나머지는 '정수기를 이용한다'는 답변이 53%, '끓여 마신다'는 답변이 37%인 것으로 나타났다.

수돗물의 신뢰 여부를 묻는 질문에서는 ‘믿지 못한다’가 7%에 그쳤으나 '보통'이 48%로 '신뢰'를 답한 45%보다 높게 나왔다. ‘보통 및 불신’으로 응답한 대상자 중 56%는 ‘취수원 오염’을 그 이유로 꼽았다.

경기연구원은 이 같은 수돗물 불신의 원인으로 수도사업자인 시․군의 운영인력 및 전문성 부족, 저조한 노후관로 교체율 등이 있다고 지적했다.

그러면서 수돗물 안정성을 높이는 방안으로 ▲‘수도법’ 및 ‘지방공기업법’ 개정 건의 ▲‘경기도 수도종합계획’ 수립 ▲‘경기 맑은 물 연구소’ 설립 ▲'상수도 균형 발전 기금’ 조성을 통한 시설투자 등을 제안했다.

경기연구원 조영무 연구위원은 "안전한 수돗물 공급을 위해서는 정수처리시설의 고도화와 운영인력의 전문성 확보를 위한 전문직 도입, 인력부족 및 운영효율을 위한 자동화 및 모니터링 설비 구축이 필요하다"며, "특히 경기도는 고도정수처리율이 23%로 매우 낮아 고도정수처리시설 도입이 시급하므로, 서울시나 일본과 같이 수도직을 신설해 운영의 전문성을 제고해야 한다”고 말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