대구시, 빗물이용시설 설치 지원사업 신청자 모집
대구시, 빗물이용시설 설치 지원사업 신청자 모집
  • 김지은 기자
  • 승인 2022.03.02 17:05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대구시청사 전경. 사진 대구시 제공
대구시청사 전경. 사진 대구시 제공

대구시가 이달 2일부터 4월 1일까지 버려지는 빗물을 재이용하는 '빗물이용시설 설치 지원사업’의 신청자를 공개 모집한다.

빗물이용시설(일명 '빗물저금통')은 강우 시 건물의 지붕, 벽면을 타고 내려오는 빗물을 일정한 여과를 거쳐 저류조에 저장한 뒤 재이용하는 시설로 조경이나 청소, 화장실 등에 활용할 수 있다. 이는 물절약 뿐만 아니라 장마철 열섬현상을 완화하는 등의 장점도 지니고 있다.

대구시는 지붕면적이 1천㎡ 미만인 건축물과 건축면적이 5천㎡ 미만인 공동주택 등을 대상으로 빗물이용시설의 설치를 지원한다. 빗물 저장시설의 용량에 따라 2톤 이하는 최대 300만원, 2톤 초과는 최대 1,000만원의 범위 내에서 설치비용의 최대 90%까지 지원된다.

신청을 원하는 사람은 관할 구·군청 환경과로 설치신청서 및 첨부서류를 제출하면 된다. 

한편 대구시는 지난 2016년부터 142곳의 빗물이용시설 설치를 지원해 연간 1천 700톤가량의 수돗물을 절감했다. 특히 지난해의 경우 설치를 지원한 전체 11곳 중 다세대·일반주택이 10곳을 차지해 일반 시민들의 물 재이용에 대한 인식 개선과 참여가 높아지는 추세다.

대구시 김옥흔 수질개선과장은 "올해도 하수도로 버려지는 빗물을 재이용해 물절약과 기후변화 대처에 적극 동참해주길 시민들의 많은 관심과 참여를 바란다"고 말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