환경부, 미규제 미량오염물질 조사 전국으로 확대
환경부, 미규제 미량오염물질 조사 전국으로 확대
  • 김지은 기자
  • 승인 2022.03.24 17:08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매리 수질측정센터 조감도. 사진 환경부 제공
매리 수질측정센터 조감도. 사진 환경부 제공

환경부가 낙동강 수계 중심의 미량오염물질 조사를 전국적으로 확대한다고 23일 밝혔다.

환경부는 올해부터 낙동강 외 한강·금강·영산강 등 전국 주요 수계 인근 산업단지를 대상으로 미규제 미량오염물질을 선정해 배출 현황을 조사할 방침이다.

이를 바탕으로 수계 내 입주업체가 취급하는 화학물질 중 수질에 영향을 줄 수 있는 미량오염물질 목록을 구축, 특정 화학물질 유출 시 신속하게 배출원 추적조사를 실시하는 등 관리를 강화하겠다는 입장이다.

또 현재 낙동강수계에만 설치·운영 중인 수질측정센터도 한강·금강·영산강 수계로 확대 설치할 계획이다.

환경부에 따르면 현재 낙동강수계에 위치한 왜관수질측정센터는 주 2회씩 산업용, 의약물질, 농약류 등 낙동강 중류에 유입 가능성이 있는 미량오염물질을 측정하고 있다. 

환경부는 이 외에도 낙동강 하류의 미량오염물질 감시를 위해 매리수질측정센터를 추가 건립 중이며 한강, 금강, 영산강 수계에는 유역 내 토지이용계획, 수질사고 현황 등 유역별 특성을 반영한 수질측정센터를 설치할 방침이다.

환경부 류연기 물환경정책관은 "미량오염물질 조사결과에서 국외 기준은 있으나 국내 기준이 없는 물질을 지속적으로 연구해 검출 빈도‧농도를 파악하고 유해성 확인 등 필요 시 관리기준을 설정할 것"이라며 "미량오염물질 배출원과 공공수역에 대한 감시기능 강화와 지속 가능한 상수원 보호로 수질오염으로 인한 국민 불안이 발생하지 않도록 하겠다"고 말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