환경부, 물놀이형 수경시설 현황 합동점검
환경부, 물놀이형 수경시설 현황 합동점검
  • 정예리 인턴기자
  • 승인 2022.07.27 16:53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수경시설 신고 기관인 유역(지방)환경청과 지자체가 함께하는 수질기준 준수여부 점검 및 관리 강화
물놀이형 수경시설 유형
물놀이형 수경시설 유형

환경부는 올해 7월을 기준으로 전국의 물놀이형 수경시설 현황을 조사했다고 27일 밝혔다.

조사결과, 물놀이형 수경시설은 총 2,214곳으로 나타났으며, 그중 어린이들이 주로 이용하는 분수대가 1,492곳(67%)으로 가장 높았다. 

물놀이형 수경시설이란 '물환경보전법'에 따라 수돗물 또는 지하수 등을 이용한 바닥분수, 벽면분수 등의 시설물에서 신체와 직접 접촉해 물놀이를 할 수 있는 시설을 뜻하며, 수영장이나 유원시설은 제외된다.

이번 현황 조사에서 환경부 관계자는 “수경시설을 관리 주체별로 분석한 결과, 국가·지자체 등 공공기관이 운영하는 시설은 1,579곳(71%)이며, 공동주택 단지 등 민간에서 설치한 수경시설은 총 635곳(29%)이다”며

“유형별로는 분수대(바닥분수, 벽면분수 포함)가 1,492곳(67%)으로 가장 많고, 물놀이장이 431곳(20%), 실개천 등 기타시설이 291곳(13%)을 차지했다”고 밝혔다.

환경부는 수경시설의 접근성과 편리성의 이유로 어린이들이 주로 이용한다고 보고, 올여름 수경시설 위생관리 실태점검을 강화한다.

유역(지방)환경청과 지자체와의 합동으로 3개월 간 주택가 인근 공원 및 공동주택 단지 등 다중이용 시설을 중심으로 ▶소독 여부 ▶수질검사 실시 및 수질기준 초과 여부 등을 집중적으로 점검할 방침이다.

합동 점검 결과, 수질기준을 초과한 수경시설은 즉시 시설이 폐쇄 조치를 취하며, 소독 또는 용수 교체 등 개선 및 수질기준 준수를 완료한 후 재개방을 해야 한다. 또 수질기준을 초과한 수경시설은 운영자에게 300만 원 이하의 과태료가 부과된다.

환경부는 이번 점검이 수경시설 관리 제도 시행 초기인 점을 감안하여 시설 대표자 변경신고 미이행 등 미비사항은 현장에서 계도하는 한편, 수경시설 관리에 필요한 정보를 적극적으로 알릴 계획이다.

수경시설 관리에 필요한 정보는 환경부 누리집(www.me.go.kr)에서 '물놀이형 수경시설 운영·관리 지침서(가이드라인)'와 '물놀이형 수경시설 운영관리자 안내자료’를 참고하면 된다.

류연기 환경부 물환경정책관은 "물놀이형 수경시설 운영자는 주기적인 용수 교체, 소독, 수질검사, 주변청소 등을 실시해야 한다”며 "올여름은 야외활동이 크게 증가하면서 물놀이형 수경시설 이용객도 증가하는 추세이므로 수질관리를 철저히 하여 특히 어린이를 위한 안전한 물놀이공간 조성에 힘쓰겠다”고 밝혔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