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금(金)징어’종자생산 착수, 국민생선 귀환 기대
‘금(金)징어’종자생산 착수, 국민생선 귀환 기대
  • 구본학 인턴기자
  • 승인 2023.02.17 16:51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국민생선 1호 살오징어’ 자원 회복 위한 업무협약 등 인공종자 연구 착수
금징어 업무 협약식 (사진=경북도 제공)
살오징어 연구개발 업무협약식 (사진=경북도 제공)

 

경상북도 수산자원연구원은 14일 살 오징어 어획량이 최근 10년 전 대비 70% 이상 급감하는 추세에 따라 정부·지자체·어업인 단체 등에서 추진하는 자원관리 대책과 더불어 살 오징어 자원회복 및 지속 가능한 관리를 위한 ‘인공종자 생산기술 연구·개발’에 착수했다고 밝혔다.

살 오징어는 기후변화, 중국 어선의 남획과 불법조업 등으로 점차 어획량이 줄면서 가격이 치솟아 ‘금징어’라는 별칭을 얻었고, 계속된 어획부진으로 조업 업계는 어업경영 불안, 출어경비 상승 등 이중고를 겪고 있는 실정이다.

경북도에 따르면 금년부터 향후 10년간 인공종자 생산기술 연구개발 계획을 단계적으로 설정하여 △(1단계) 어미 확보 및 기초 생리·성(性) 성숙도 조사 등 연구 주력 △(2단계) 초기 먹이생물 규명 및 인공종자 생산기술 연구·개발 △(3단계) 종자 방류를 통한 자원조성 실현에 총력을 기울일 계획이다.

아울러 어미 확보 등 안정적 연구기반 마련을 위해 경북도는 14일 수산자원연구원에서 (사)전국근해오징어채낚기연합회 하재원 회장, (사)한국연안어업인중앙연합회 김대성 회장 등 관계자 16여명이 참석한 가운데 경북도-연합회 간 ‘동해안 살 오징어 자원회복을 위한 인공종자 생산기술 연구·개발 업무 협약(MOU)’을 체결했다.

업계에서는 산지 오징어를 직접 제공하고 경북도는 연구개발에 집중하는 등 살오징어 자원회복을 목표로 상호 협력체계를 구축해 금징어의 시대가 하루빨리 종식될 수 있도록 힘 모으기로 했다.

이경곤 해양수산국장은 “동해안 살 오징어 조업 부진으로 자원회복이 절실한 시점이다”라며 “살 오징어의 옛 명성과 함께 국민생선으로 식탁에 오를 수 있도록 인공종자 연구개발에 최선을 다 하겠다”고 말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