울산시, '물순환 선도도시 조성' 박차
울산시, '물순환 선도도시 조성' 박차
  • 노경석 기자
  • 승인 2023.04.24 16:56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울산시는 2025년까지 중구 남외동, 학산동, 반구동 일원에 사업비 270억 원을 투입해 본격적인 ‘물순환 선도도시 조성’에 나선다고 밝혔다.

산업화, 도시화에 따라 땅을 포장하거나 건물 등으로 덮어 빗물이 지표 토양으로 침투할 수 있는 면적이 줄어들어, 오염된 빗물이 땅으로 흡수되지 못하고 하천으로 직접 유입되어 하천 홍수량 증가 및 수질이 나빠진다.

‘물순환 선도도시 조성사업’ 위와 같은 문제를 해결하기 위해 녹색공간, 생태공간 등의 확대를 통해 빗물 유출을 감소시켜 생태계 물순환을 회복하는 사업이다.

울산시는 물순환 선도도시 조성을 위해 중구 남외동에 150억 원의 사업비를 투입하여 올해 착공을 목표로 저영향개발(LID) 사업을 진행하고 있다. 저영향개발(LID)이란 자연상태의 물 순환 체계와 유사하도록 식생 체류지, 빗물 정원, 물이 스며드는 블럭 등을 활용하여 빗물이 토양으로 자연스럽게 흡수되게끔 하는 것을 말한다. 따라서 비점오염저감, 홍수량저감, 열섬저감, 물순환 회복 등 많은 효과를 기대할 수 있다.

저영향개발(LID) 시설인 식생 체류지, 빗물 정원, 식생 수로, 옥상정원 등은 도시미관 개선에도 큰 효과가 있다.

또 2025년 준공을 목표로 중구 학산동 및 반구동에 추진중인 저영향개발(LID) 시설 설치사업은 총사업비 120억 원으로 내달 기본 및 실시설계용역을 착수할 예정이다. 울산시 관계자는 “중구 남외동, 학산동, 반구동에 그 동네 여건에 맞는 적절한 저영향개발(LID) 시설이 설치된다면 물순환 회복은 물론이고 도시 이미지 개선 및 국가정원을 가지고 있는 중구에도 정원도시로서의 발돋움에 큰 보탬이 될 것으로 기대한다”라고 말했다. 

한편 오는 2024년에는 중구 학성동 저영향개발(LID) 사업을 국고보조신규사업으로 추가 신청하여 사업비 70억 원을 확보할 계획이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