윤석대 수자원공사 사장, AWC 4대 회장 취임
윤석대 수자원공사 사장, AWC 4대 회장 취임
  • 노경석 기자
  • 승인 2023.07.10 09:25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AWC 제4차 총회가 6일 열렸다. 사진=한국수자원공사 제공
AWC 제4차 총회가 6일 열렸다. 사진=한국수자원공사 제공

 

윤석대 한국수자원공사(K-water) 사장이 7일 열린 아시아물위원회(이하 AWC) 이사회에서 제4대 회장으로 선출됐다.

AWC는 아시아 국가와 UN 등 국제기구를 연계하는 물 분야 대표 협력 플랫폼으로 2016년 설립되어 해외 정부, 국제기관 등 총 24개국 164개 회원기관으로 구성되어 아시아 물 문제 해결에 실질적으로 기여하고 있으며, 한국수자원공사는 대한민국 대표 물관리 기관으로서 AWC 설립을 주도하며 AWC 회장기관이자 사무국 역할을 적극 수행, 아시아 국가들의 기후위기대응과 물 이슈 해결을 위한 다양한 협력사업을 추진해 오고 있다.

지난 5~7일 경기도 화성시 K-water 송산글로벌교육연구센터에서 개최된 AWC 제4차 총회는 코로나19 이후 최초로 개최되는 오프라인 총회로 중국, 인도네시아, 태국, 필리핀 등 아시아 주요 국가 및 UNDP, OECD, IWRA 등 국제기구를 포함, 물 분야 관계자 200명 이상이 참석하여 성공리에 진행됐다.

이번 총회에서는 29개 이사기관이 새로이 선출되어 제3기 이사기관으로 활동을 시작하게 되었다. 새로 선출된 이사기관에는 대한민국 환경부, KDI 국제정책대학원을 비롯하여 인도네시아 공공사업주택부, 중국 수리부, 국제수자원학회 등 29개의 국내외 기후 및 물 분야의 정부기관, 학계, 민간, 전문기관이 포함되어 있다.

윤석대 AWC 신임 회장과 29개 제3기 이사기관이 선출됨으로써 새로운 리더십을 바탕으로 AWC는 국제사회에서의 글로벌 위상 제고와 함께 기후변화 대응을 위한 물 문제 해결을 선도할 수 있는 새로운 동력을 확보할 것으로 기대된다.

새로 선출된 회장과 이사진은 임기 동안 2024년 5월 인도네시아에서 진행될 제10차 세계물포럼, 2024년 9월 중국에서 진행될 제3차 아시아국제물주간과 같은 중요한 국제회의를 통해 AWC가 아시아를 넘어 전 세계 물 분야 협력의 중심 플랫폼으로 도약하고 물 분야 투자 확대와 프로젝트 활성화를 위해 노력할 예정이다.

이날 총회에는 말레이시아, 베트남, 타지키스탄, 파키스탄, 필리핀 등 아시아 주요 7개 국가 주한대사가 참석하여 윤석대 사장과 오찬 간담회를 가졌다. 이 자리에서 주한대사들은 윤석대 사장의 AWC 회장 취임 축하와 더불어 대한민국의 첨단 물관리 기술과 역량, 수자원 개발 경험 등을 높이 평가하며 자국의 물 분야 역량 강화 및 기술개발을 위한 협력사업을 제안했다.

윤석대 한국수자원공사 사장은 “아시아를 대표하는 물 협력 플랫폼인 AWC의 회장으로 선출되어 매우 영광스럽다”라며, “지속가능한 발전을 위한 글로벌 물 문제 해결이라는 큰 과제를 마주하고 있는 시점에 AWC의 회장으로 선출된 것에 막중한 책임감을 느끼며, 앞으로 신임 이사기관과 함께 AWC가 더욱 도약할 수 있도록 노력하겠다”라고 취임 소감을 전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