광주 호우경보…시, 비상 3단계 전직원 비상근무
광주 호우경보…시, 비상 3단계 전직원 비상근무
  • 권재현 인턴기자
  • 승인 2023.07.25 09:09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황룡강 장록교 홍수주의보 발령에 인근마을 123명 대피조치

교량 3곳·지하차도 2곳 등 통제…광주경찰청과 실시간 공유

 

광주시 지역재난안전대책본부는 광주지역에 호우경보가 발령됨에 따라 24일 비상 3단계를 발령하고 전직원 비상소집을 하는 등 호우피해에 적극 대응 중이다. 

기상청에 따르면 광주지역은 24일 일강수량 평균 87.1㎜를 기록, 호우경보가 발령 중이다. 전날부터 내린 비는 이날 오전 7시 기준 누적강수량이 광산구 184㎜, 북구 188㎜, 서구 113.5㎜, 남구 70㎜, 동구 68.5㎜를 기록하고 있다.

많은 비로 광주 황룡강 장록교지점에 홍수주의보가 내려졌으며, 광산구는 산사태 위기경보 단계가 심각으로 상향됐다. 

광주시 지역재난안전대책본부는 비상 3단계를 발령하고, 전 직원 비상근무를 소집했다.

광주시는 황룡강 장록교 홍수주의보 발령에 따라 인근 신덕마을과 장록마을, 상완마을 등 81세대 123명을 광산구청과 송정2동 행정복지센터로 대피시키고 집중호우로 인한 시민 피해 최소화에 총력을 다하고 있다. 

또 장록교‧풍영정천1교‧풍영정천2교 등 교량 3곳과 신덕지하차도‧동송정지하차도 등 지하차도 2곳, 광암교‧광천1교‧광천2교‧극락교‧광신대교‧서창교‧평동교‧첨단대교 하부도로 12곳이 통제됐다.

양동복개상가 하부주차장 등 둔치주차장 11개소와 광주천 산책로 전 구간, 무등산국립공원 탐방로 2개 노선도 통제되고 있다.

광주시는 광주경찰청과 유기적 협조체계를 통해 호우상황을 실시간 공유하고 있다. 특히 산사태 취약지역, 급경사지, 빗물받이 등 취약지역에 대한 예찰활동을 강화하고 있다. 또 5개 자치구와 함께 붕괴위험이 있는 무허가 건물에 대한 일제점검에 들어갔다. 

호우경보가 발효된 23일부터 이날 오전 8시까지 광주지역 피해상황은 차량  침수 2건, 토사 유출 1건, 건물 붕괴 1건 등 22건이 발생한 것으로 집계됐다.

문영훈 행정부시장은 “오랜 장마와 많은 비로 지반 곳곳이 약해져 있는 상태”라며 “하천 주변과 지하차도, 산사태 취약지역, 노후 건축물에 대한 선제적 점검은 물론 피해 발생 시 신속 복구 등 피해 최소화와 시민 안전에 각별히 유의해달라”고 지시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