수전해 기술 국산화... 탄소중립과 녹색성장 양립 추진
수전해 기술 국산화... 탄소중립과 녹색성장 양립 추진
  • 윤이슬 인턴기자
  • 승인 2023.07.27 11:28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한 총리, 여수 LG화학 수전해 기술개발 현장 방문

 

한덕수 국무총리는 지난 4월 국가 탄소중립 녹색성장 기본계획 발표 이후 탄소중립 이행 정책현장 정검의 일환으로 LG화학의 전기분해 공장 및 수전해 소재 연구개발 현장을 방문했다. 

수전해는 물을 전기분해하여 분리막으로 이온을 이동시킴으로써 수소와 산소를 생성하는 전기화학적 기술이다. 

이는 지난 5월 제로에너지 건축물 방문에 이은 탄소중립 정책현장 방문으로, LG화학 여수공장은 알칼라인 수전해 방식의 수소생산기술 국산화를 위해 핵심소재 및 설비 개발 연구가 이루어지고 있는 곳이다. 

현재의 4가지 수전해방식에는 알칼라인, 고분자전해질, 고체산화물, 음이온교환막이 있다. 

기존의 수소 생산 방식은 화석연료를 개질하는 과정에서 탄소배출이 수반되므로, 탄소중립에 필요한 청정수소 생산을 위해서는 재생에너지 등의 전기로 물을 분해하여 수소를 제조할 수 있는 수전해 생산기술 확보가 필요하다.

수소는 에너지 공급망 위기 대응과 온실가스 감축에 효과적인 핵심 에너지원으로 청정수소 생산을 위한 전세계 수전해 설비규모는 지속적으로 성장하여 '30년 850GW, '50년 3,600GW의 거대시장이 될 것으로 추산된다.

이에 따른 투자규모도 7,000억 달러를 넘을 것으로 전망됨에 따라 세계 주요국들의 청정수소 생산경쟁이 가속화되고 있다.

우리 정부도 지난해 11월 수소경제 정책방향 3대 전략을 발표하고, 세계 1등 수소산업 육성을 위한 7대 전략 분야의 첫 번째로 수소 생산에 필요한 수전해 기술을 제시했다.

7대 전략 분야는 수전해, 액화수소 운송선, 트레일러, 충전소, 연료전지(모빌리티/발전), 수소터빈이 있다.

LG화학 여수공장에서는 '96년부터 알칼라인 수전해 기술과 유사한 클로르 알칼리 공정을 통해 염소와 가성소다를 생산하는 설비를 운영하며 축적된 설비운영경험을 바탕으로 2015년부터 수전해 소재에 대한 기술 연구개발을 시작했다.

 LG화학은 알칼라인 수전해 핵심 소재 중 음극 소재는 이미 개발을 완료하였고, 양극과 분리막은 대면적 기술을 확보하기 위해서 연구개발을 진행하고 있다고 밝혔다.

기업 간담회는 공장 시찰 후 산업부, 전남도 및 LG화학, SK E&S, 듀산퓨얼셀, 한화솔루션, 테크로스, 화학연구원 등이 참석하는 간담회를 열고 정부·지자체의 정책지원 현황 및 업계 관게자들과 애로사항을 논의했다.

이날 기업 간담회에서 위의 기업들은 청정수소발전 입찰시장 개설, 청정수소 인증제 도입과 투자지원 강화, 수전해조 시험·평가·인증 인프라 구축, 소·부·장 국산화 개발지원 등 청정수소 기술개발 과정에서 필요한 제도개선을 건의했다.

산업부는 기업의 리스크가 큰 대규모 R&D 사업을 정부주도로 추진하여 핵심 기반기술 확보에 주력할 예정이며, 수소 산업생태계 조성을 지원하여 수소 산업 규제를 지속적으로 모니터링하여 개선해 나갈 계획이다.

한덕수 총리는 "외국기술에만 의존한 탄소중립에서 벗어나, 탄소중립이 우리경제의 기술자립과 녹색성장으로 이어지는 선수환구조를 구축할 수 있도록 지원해야 한다"고 강조했다.

아울러 "정부도 수소 전주기에 걸친 지원이 꼼꼼히 이뤄질 수 있도록 하겠으니, 기업들도 도전적 정신으로 수소산업 핵심기술 확보 및 경쟁력 향상에 역량을 집중하여 글로벌 시장을 선도해달라"고 당부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