한국수자원공사, 한-메콩 물 분야 협력 증진 위한 간담회 개최
한국수자원공사, 한-메콩 물 분야 협력 증진 위한 간담회 개최
  • 전종호 인턴기자
  • 승인 2023.08.11 16:16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한국수자원공사는 81일 경기도 과천시 K-water 한강유역본부에서 캄보디아, 라오스, 미얀마, 태국, 베트남 등 메콩강 지역 5개국의 주한대사들과 한-메콩 물 분야 협력 증진 방안을 논의하는 간담회를 개최했다.

이번 간담회에서는 캄보디아 바탐방주 수도시설 확충사업, 라오스 사완나켓주 세방히양 하천유역에 대한 기후적응형 홍수 예·경보 시스템 구축사업 등 한국수자원공사가 메콩강 유역에서 추진 중인 사업 현황을 공유하였으며, 지난 2019년 한국수자원공사가 출범한 기술협력 플랫폼 조직 사단법인 한메콩 물관리센터를 통한 협력방안 모색 및 국가별 물 문제 해결을 위한 신규사업 발굴 등을 논의하였다.

한국수자원공사는 그간 축적된 물관리 기술과 경험을 통해 메콩강 유역 물관리 현안 해결을 위한 적극적인 협력 의지를 밝혔고, 물관리 분야 온실가스 감축 및 실적확보 등 관련 공동시범사업 추진을 제안하였다.

간담회에 참가한 각국 대사들은 한강유역 물관상황실을 찾아 혁신기술을 접목한 디지털 물관리 현황을 살펴본 후 긍정적인 반응을 보였으며, 기후변화에 따른 수재해와 공유하천 문제, 지속 가능한 물관리 등 메콩강 유역의 물 문제 해결에 한국과 한국수자원공사의 적극적인 협조를 요청하였다.

윤석대 한국수자원공사 사장은 우리나라와 다양한 협력을 이어가고 있는 메콩강 유역은 높은 경제 성장률과 함께 풍부한 수자원을 보유한 잠재력이 무한한 곳이라며, “앞으로도 각 국가가 필요로 하는 실질적인 사업을 함께 추진하며, 한국과 메콩강 유역 국가의 동반 성장과 번영을 지원하기 위해 최선을 다하겠다라고 밝혔다.

한편, 한국수자원공사와 환경부는 오는 97일부터 8일까지 메콩강 유역의 물 관련 의제를 도출하고 해결방안을 논의하는 국제협력의 장인 2차 한-메콩 국제 물포럼(MKWF)’을 인천에서 개최할 계획이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