국가물관리위원회, 기후위기 시대의 물 재해 대응을 위한 토론회 개최
국가물관리위원회, 기후위기 시대의 물 재해 대응을 위한 토론회 개최
  • 홍혜옥 인턴기자
  • 승인 2023.08.16 15:08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16일 임이자 국회의원이 주최하고 국가물관리위원회와 수자원학회가 공동 주관하는 '기후 위기 시대 물 재해 대응 방안 토론회'를 개최했다.

이번 토론회는 날로 심해지고 있는 이상기후로 인한 홍수 등의 물 재해에 대응하기 위한 대책을 논의하기 위해 마련되었다,

환경부를 비롯한 물 관련 기관과 한국수자원학회 등 관련 학회 관계자들이 참여했으며, 권현한 세종대 교수는 '기후 위기 시대 홍수/가뭄 양 극단에서의 댐의 역할'을, 이상은 국토연구원 박사는 '기후 위기 시대의 국가하천 정책 추진방향'을, (주)이산의 박진원 전무는 '하천 준설의 홍수예방 효과'를 발표한다. 이어 한건연 국가물관리위원회 정책분과 위원장 주재로 전문가 토론도 진행했다.

배덕효 국가물관리위원회 위원장은 "기후 위기 시대 물관리는 국민에게 가장 필요한 '복지' 개념으로 접근할 필요가 있다"며, "기존의 사후 복구 위주의 대책에서 벗어나 하천, 댐 등 시설물에 대한 설계 기준 강화와 지류·지천을 포함한 하천정비와 같은 사전 예방적 대응 사업을 상시적으로 추진해야 한다"라고 강조했다.

한화진 환경부 장관은 "기후변화에 대비하여 치수 대책을 대대적으로 전환할 계획이다"라며, "앞으로 인공지능(AI) 기술을 활용해 홍수예보를 고도화하고, 준설 등을 통해 지류·지천 정비를 강화하는 한편, 댐, 지하방수로 등과 같은 홍수방어 기반 시설(인프라)도 과감하게 조성하겠다"라고 밝혔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