윤석대 수자원공사 사장, 세계물위원회 이사 취임
윤석대 수자원공사 사장, 세계물위원회 이사 취임
  • 노경석 기자
  • 승인 2023.09.11 10:38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9일 중국 베이징에서 세계물위원회 이사회가 열렸다. 사진=한국수자원공사 제공

 

윤석대 한국수자원공사(K-water) 사장(아시아물위원회 회장)이 9월 9일 중국 베이징에서 진행되는 세계물위원회 제84차 이사회에 참석하여, 신임 이사로 선임됐다.

세계물위원회는 1996년 설립되어, 대한민국 환경부 및 아시아물위원회 등 국제기구 및 각국 정부, 학계, 시민단체, 기업체 등 370여 개 기관이 가입한 물 분야 최대 국제기구이다. 

윤석대 사장은 신임 이사 취임사를 통해 글로벌 물 문제 해결과 기후위기 대응을 위한 국제협력의 중요성을 강조하며, 세계물위원회 이사기관들과의 협력 강화를 통해 아시아를 넘어 세계 물 문제 해결을 위해 함께 하겠다고 의지를 밝혔다.

또한, 2024년 5월 인도네시아 발리에서 개최 예정인 제10차 세계물포럼*의 성공적인 개최를 위해 준비단계에서부터 주도적인 역할을 수행하며 최선의 노력을 다하겠다 약속했다.

이어진 수리부 리 궈잉(Li Guoying) 장관과의 양자 면담에서는 한·중 수자원 개발 정책과 물관리 이슈를 논의했다. 이 자리에서 리 궈잉 장관은 대한민국의 디지털 기반 첨단 물관리에 관심을 보였고 기술 교류를 요청하였다. 이에 윤석대 사장은 양국 간 기술 교류 증진을 통해 아시아 물 문제 해결을 위해 함께 노력하자고 화답했다. 

한국수자원공사 윤석대 사장은 “한국수자원공사의 디지털 트윈 및 AI, 수중 드론 등 첨단 기술을 활용한 디지털 물관리 기술이 중국의 물 소외지역 물 문제 해결에 기여할 수 있을 것”이라며, “양국의 물 분야 협력 범위를 확대하며, 내년 9월 베이징에서 진행되는 아시아국제물주간 성공개최를 위한 지원도 아끼지 않겠다”고 밝혔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