대구시, 신천 상류 수질검사 지속적 실시...건강보호기준치 적합
대구시, 신천 상류 수질검사 지속적 실시...건강보호기준치 적합
  • 노경석 기자
  • 승인 2023.12.08 10:51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대구시 신천 산책로 모습. 사진 대구시 제공
대구시 신천 산책로 모습. 사진 대구시 제공

 

대구시는 신천을 이용하는 시민들의 안전을 위해 신천 상류(파동교) 지점 수질검사를 지속적으로 실시하고 있으며, 그 결과 환경기준에 적합한 것으로 나타났다.

대구시는 달성 폐광산으로 인한 신천의 수질오염 우려로 신천 상류(파동교) 물을 대구보건환경연구원을 통해 지속적으로 모니터링을 하고 있다.

대구보건환경연구원에서 그간 신천 상류(파동교)의 수질검사를 2019~2020년 매월, 2021~현재는 분기별로 실시했다. 지금까지 검사 결과 하천의 환경기준 중 사람의 건강보호기준에 적합한 것으로 분석했다.

대구시는 신천에 풍부한 유량을 확보하기 위해 작년 12월 13일부터 낙동강 표류수 10만 톤(일)을 추가 공급했으며, 이후 신천 수질은 BOD 기준 3등급에서 1등급으로 획기적으로 좋아지고, 신천은 사시사철 맑고 깨끗한 물이 흐르는 공간으로 변모됐다.

또한, 신천의 수질을 한층 더 개선하고자 올해부터 하수관로 우·오수 분류화 사업을 실시해 2030년까지 완공하면 강우 시 신천에 유입되던 오수를 완벽하게 차단해 더 깨끗하고 맑은 물길이 날 것으로 기대하고 있다.

장재옥 대구광역시 맑은물하이웨이추진단장은 “신천은 주기적인 수질검사 및 모니터링을 통해 잘 관리되고 있으니 시민들은 걱정하지 말고 사시사철 맑고 깨끗한 물이 흐르는 공간에서 소소한 행복을 누리시길 바란다”고 말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