낙동강 자연성 회복 방안 모색 토론회 개최
낙동강 자연성 회복 방안 모색 토론회 개최
  • 권혜선 기자
  • 승인 2019.07.04 10:45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 토론회에서 수렴된 의견은 국가물관리기본계획 수립에 반영 예정

낙동강유역환경청은 '낙동강 자연성 회복 방안 모색 전문가 토론회'를 4일 오후 2시 창원컨벤션센터에서 개최한다.

’자연성 회복‘은 환경부에서 추진 중인 국가 물관리 기본계획 수립의 핵심화두 중 하나다. 이번 토론회는 국가 물관리 기본계획 수립에 앞서 낙동강의 자연성 회복에 대한 비전을 마련하고 지역사회의 의견을 수렴하기 위해 마련됐다.

국가 물관리 기본계획은 6월 13일 시행된 '물관리기본법'에 따른 물관리 분야의 최상위 법정계획으로서 내년 하반기에 환경부장관이 수립할 예정이다.

이번 토론회에서는 ▶낙동강 자연성 회복의 과제와 방향성 ▶사람과 수생태계가 상생하는 낙동강 통합물관리 전략 ▶낙동강 수질관리 라는 주제로 부산대 주기재 교수, 인제대 김영도 교수, 금오공대 이원태 교수가 각각 발제할 예정이다.

발제 후 강의 적정 이용과 자연성 회복이라는 주제에 대해 전문가간 토론이 이어진다. 아울러, 낙동강 상·하류의 다양한 이해관계자인 지자체, 지역 주민, 시민단체, 유관 기관 등의 의견도 현장에서 수렴할 예정이다.

낙동강유역환경청은 이번 토론회가 통합물관리 이전에는 합의점을 찾기 어려웠던 이·치수와 환경의 조화방안을 찾는 출발점이 될 것이라고 기대하고 있다.

또한, 이번 토론회를 통해서 제시된 전문가 제언과 유역 주민 의견을 국가 물관리 기본계획 수립에 반영되도록 환경부에 건의할 계획이다.  

신진수 낙동강유역환경청장은 “이번 토론회는 강을 둘러싼 사람과 자연의 바람직한 공존 방안을 찾아보고 성찰하는 기회가 될 것”이라며 “이러한 논의를 토대로 지속가능한 강 관리가 이루어 질 수 있도록 최선을 다하겠다”고 밝혔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