백제보 완전 개방 추진, 금강 3개 보 모두 열린다
백제보 완전 개방 추진, 금강 3개 보 모두 열린다
  • 강은경 기자
  • 승인 2018.09.12 14:23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백제보가 완전히 개방되면서 4대강 중 처음으로 금강의 모든 보가 열린다.

환경부는 11일 충남 부여군에 있는 백제보사업소에서 지역 농민, 관계기관 관계자와 함께 '백제보 개방 추진 업무협약'을 체결했다고 밝혔다.

체결식에는 홍정기 환경부 '4대강 자연성 회복을 위한 조사·평가단' 단장, 박정현 부여군수, 김태인 백제보농민대책위원회 공동위원장, 박병돈 한국수자원공사 이사, 김종필 한국농어촌공사 본부장 등이 참여했다.

앞서 환경부는 지역 농민과 소통하고자 금강 수계 민·관 협의체를 6번, 백제보 민·관 협의체를 2번 개최했다.

백제보 개방이 합의됨에 따라 10월 한 달간 4대강(한강·낙동강·금강·영산강) 중 처음으로 금강의 모든 보(세종보·공주보·백제보)가 완전히 개방될 예정이다.

세종보는 지난해 11월, 공주보는 올해 1월 완전히 개방됐다.

이후 공주보는 강에 배를 띄우는 지역 축제인 백제문화제 성공적인 개최를 위해 지난달 말 수문을 닫았고, 오는 27일 다시 개방할 방침이다.

환경부 관계자는 "지난해 백제보 수위를 2.6m 정도로 내렸을 때 농민들이 지하수 부족을 호소한 바 있다"며 "이번에는 일단 2.7m 정도까지 내려 숨 고르기를 하면서 지하수 상태를 관찰한 뒤 (문제가 없으면) 수위를 더 낮출 것"이라고 설명했다.

백제보 완전 개방은 16개 보 가운데 금강 세종보·공주보, 영산강 승촌보에 이어 4번째다.

정부는 보를 단계적으로 개방해 그 영향을 관찰·평가하고, 이를 토대로 보 처리 방안을 마련 중이다.

홍정기 단장은 "금강 백제보 사례가 다른 수계 보 개방의 본보기가 될 것으로 기대한다"고 말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