경북도, 지하수관리계획 공고
경북도, 지하수관리계획 공고
  • 이영욱 기자
  • 승인 2019.07.25 15:15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 내달 14일까지... 지하수의 체계적인 개발․이용 및 효율적인 보전․관리를 위한 계획 수립
경북도청 (사진=경북도 제공)
경북도청 (사진=경북도 제공)

경북도는 지하수의 효율적인 보전·관리를 위한 ‘경북도 지하수 관리계획’을 환경부로부터 승인받아 25일부터 다음달 14일까지 공고한다고 밝혔다.

경북도 지하수 관리계획은 ‘지하수법’에 따른 10년 단위의 법정계획으로, 환경부의 지하수관리 기본계획 수정계획과 ‘지하수법’개정 등 국가 지하수 관리·제도의 변화에 따른 지하수 정책을 반영해 수립했다.

경북도의 지하수 전체 시설 수는 12만5천여 개소로, 전체 이용량은 5억6천400만㎥/년이며 전체 개발 가능량(24억6천500만㎥/년)의 23%에 해당한다. 용도별 이용량은 농업용(55.5%), 생활용(37.1%), 공업용(6.5%), 기타(0.9%) 순이다.

지하수 관리계획에는 ▶경상북도 지하수 일반현황 ▶부존특성 및 개발가능량 ▶지하수 이용 및 관리계획 ▶지하수 수질 관리계획 ▶지하수 보전․관리계획 등이 수록돼 있다.

경북도는 도민이 지하수 관리계획을 열람할 수 있게 시군 지하수 담당 부서에 책자를 배부하고 도 홈페이지에도 게재한다. 

이번 계획의 목표기간은 2028년까지이며, 제반 여건 변화를 고려해 10년 후 재수립하되 필요시 5년 단위로 수정․보완해 나갈 계획이다.

배용수 경북도 건설도시국장은 “본 계획을 바탕으로 경북도의 지하수 자원을 보다 체계적으로 관리해 지하수 고갈이나 수질오염을 막고 지속 가능한 미래 수자원으로서의 지하수 가치를 보장받을 수 있기를 기대한다”고 말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