환경부 스마트상수도 관리체계 구축관련 토론회 개최
환경부 스마트상수도 관리체계 구축관련 토론회 개최
  • 강수진 기자
  • 승인 2020.01.07 16:56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환경부는 15일 정부세종컨벤션센터에서 스마트상수도 관리체계 구축과 관련한 정책·기술토론회를 개최한다.

이번 토론회는 관련 업체 등을 대상으로 스마트상수도 관리체계 구축사업 추진현황을 공유하고, 스마트상수도 관리체계 도입을 위한 주요기술별 설계기준 등을 논의하기 위해 마련됐다. 

스마트상수도 관리체계는 지난해 5월 인천시 붉은 수돗물 사태에서 드러난 수도시설 관리 전반의 문제를 개선하고, 실시간 수돗물 정보 공개 등으로 수돗물 신뢰도를 높이기 위해 올해부터 전국을 대상으로 추진한다.

환경부는 2022년까지 총사업비 약 1조 4천억 원을 투입해 스마트상수도 관리체계를 구축할 계획이다.

스마트상수도란 정수장에서 수도꼭지까지 수질·유량을 실시간으로 측정·관리하고 관련 정보를 즉시 제공해 수돗물 신뢰를 높이는 방식을 말한다. 여기에는 가정을 직접 방문해 수도꼭지 수돗물 수질검사 및 정보를 제공하는 서비스(워터코디), 계량기부터 수도꼭지까지 옥내배관의 진단·세척 서비스(워터닥터) 등으로 소비자에게 맞춤형 수돗물관리 서비스를 제공하는 전 과정이 포함된다. 

환경부 관계자는 “스마트상수도 관리체계 구축과 관련한 토론회를 개최해 기업들의 의견을 듣는 기회가 될 것”이라고 밝혔다. 

한편 토론회에는 관세척, 정밀여과장치, 공급과정 수질계측기, 지능형(스마트) 관로인식체계, 자동 배수장치(드레인), 지능형 계량기(스마트 미터링) 등 정보통신기술 기반의 스마트상수도 관리체계 관련 기술에 관심 있는 업체 등은 누구나 이번 토론회에 참여할 수 있다.


관련기사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