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수질·악취·안전 문제 해소한다"...서울시 '하수도정비기본계획' 정비 착수
"수질·악취·안전 문제 해소한다"...서울시 '하수도정비기본계획' 정비 착수
  • 이찬민 기자
  • 승인 2020.03.09 11:08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서울시가 하수도 종합계획인 ‘2040하수도정비기본계획’작업을 본격 착수한다고 9일 밝혔다.

시는 오는 2022년 1월까지 계획수립을 완료할 계획이다.

‘하수도정비기본계획’은 하수도 및 분뇨처리시설의 계획적·체계적 장비를 위한 가장 기본이 되는 계획이며, 20년 단위로 목표를 수립해 필요 시 5년마다 하수도 정책 전반을 재검토해 변경하고 있다.

도시여건과 하수도 정책 변화 (자료=서울시 제공)
도시여건과 하수도 정책 변화 (자료=서울시 제공)

시는 최근 기후변화로 도시 안전·환경개선에 대한 시민의식이 높아짐에 따라, 작년 1월부터 ‘하수도 정책포럼’을 운영했으며 총 63회의 회의개최를 통해 기본계획에 우선 검토해야 할 주요 과제를 도출했다.

하수도 정책포럼은 ▶하수도 비전 ▶시민체감형 정책지표 ▶서울형 하수배제시스템 ▶스마트 기술 융합 ▶하수도 자원재생 및 생산 ▶물재생센터 현대화 ▶시민소통 등의 7개 분과에서 미래 하수도 정책방향을 과제로 제시했다.

이를 반영한 기본계획은 물재생센터 분야와 하수관로 분야 2가지로 구분할 수 있다.

물재생센터 분야는 ▶하천 수질개선 ▶체계적인 하수 재이용 ▶에너지 생산 ▶친환경 자원 활용방안 ▶분산형 물재생센터 운영 등이 포함된다.

시는 하수처리수의 재이용을 활성화하고자 생산-보급-수질관리-개선 등 전 과정에 대한 세밀한 관리체계를 구축하는 방안을 마련한다.

또 자연형 물순환 체계에 일조하고 분산형 물재생센터 운영에 대한 필요성과 적용성도 검토하며, 물재생센터의 활용도를 높여 서울시의 랜드마크로 거듭나기 위한 다양한 전략도 구상할 계획이다.

하수관로 분야는 ▶정화조 없는 하수도 구현 ▶스마트 기술 활용 기준 ▶그린 인프라 확대계획 및 시설물의 장수명화 ▶하수 이송기능 강화 ▶노후, 불량에 따른 도로함몰·침수·악취 등 문제 해소방안 등이 포함된다.

하수도 사업 시 민간-공공 협력을 통한 그린 인프라 확대계획 및 시설물의 장수명화, 하수 이송기능 강화를 도모하고 노후·불량에 따른 시민우려를 불식시키기 위한 실질적 대안도 강구한다.

시는 목표한 단계별 계획을 완성시켜 수질, 악취, 안전 등 복합적 문제를 해소하고 도시환경의 선도 시설로 거듭날 수 있도록 계획하고 있다.

이정화 물순환안전국장은 “‘하수도정비기본계획’이 2040년까지의 서울 하수도 정책의 나침반이 되는 만큼 도시 여건변화를 꼼꼼히 반영·검토해 체감도 높은 정책을 이끌어 낼 계획”이라고 말했다.

한편, 시는 지난 60년간 하수도 보급률 100%의 성장을 이뤘으며 하루 498만t을 하수관로를 통해 물재생센터로 이송해 하수를 전량 처리할 수 있는 시스템을 갖추고 있다.


관련기사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